문제 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2.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따라서 "LRLLLRLLRRL"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이 됩니다.
My solution
단순하게 풀면 아래와 같이 for문 내에서 if문으로 접근해서 그 거리를 좌표를 사용해서 절댓값을 씌운다음 비교해서 같은 거리일 경우에 hand값에 따라 그 손을 문자열에 붙여주는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다.
function solution(numbers, hand) {
const keypad = {
0: [3, 1],
1: [0, 0],
2: [0, 1],
3: [0, 2],
4: [1, 0],
5: [1, 1],
6: [1, 2],
7: [2, 0],
8: [2, 1],
9: [2, 2],
};
let ans = '';
let lh = 0;
let rh = 0;
for (let i = 0; i < numbers.length; i++) {
const number = numbers[i];
if (number === 1) {
lh = 1;
ans += 'L';
} else if (number === 2) {
const lDist = Math.abs(keypad[number][0] - keypad[lh][0]) + Math.abs(keypad[number][1] - keypad[lh][1]);
const rDist = Math.abs(keypad[number][0] - keypad[rh][0]) + Math.abs(keypad[number][1] - keypad[rh][1]);
if (lDist < rDist) {
lh = number;
ans += 'L';
} else if (lDist === rDist) {
if (hand === 'right') {
rh = number;
ans += 'R';
} else {
lh = number;
ans += 'L';
}
} else {
rh = number;
ans += 'R';
}
} else if (number === 3) {
rh = 3;
ans += 'R';
} else if (number === 4) {
lh = 4;
ans += 'L';
} else if (number === 5) {
const lDist = Math.abs(keypad[number][0] - keypad[lh][0]) + Math.abs(keypad[number][1] - keypad[lh][1]);
const rDist = Math.abs(keypad[number][0] - keypad[rh][0]) + Math.abs(keypad[number][1] - keypad[rh][1]);
if (lDist < rDist) {
lh = number;
ans += 'L';
} else if (lDist === rDist) {
if (hand === 'right') {
rh = number;
ans += 'R';
} else {
lh = number;
ans += 'L';
}
} else {
rh = number;
ans += 'R';
}
} else if (number === 6) {
rh = 6;
ans += 'R';
} else if (number === 7) {
lh = 7;
ans += 'L';
} else if (number === 8) {
const lDist = Math.abs(keypad[number][0] - keypad[lh][0]) + Math.abs(keypad[number][1] - keypad[lh][1]);
const rDist = Math.abs(keypad[number][0] - keypad[rh][0]) + Math.abs(keypad[number][1] - keypad[rh][1]);
if (lDist < rDist) {
lh = number;
ans += 'L';
} else if (lDist === rDist) {
if (hand === 'right') {
rh = number;
ans += 'R';
} else {
lh = number;
ans += 'L';
}
} else {
rh = number;
ans += 'R';
}
} else if (number === 9) {
rh = 9;
ans += 'R';
} else if (number === 0) {
const lDist = Math.abs(keypad[number][0] - keypad[lh][0]) + Math.abs(keypad[number][1] - keypad[lh][1]);
const rDist = Math.abs(keypad[number][0] - keypad[rh][0]) + Math.abs(keypad[number][1] - keypad[rh][1]);
if (lDist < rDist) {
lh = number;
ans += 'L';
} else if (lDist === rDist) {
if (hand === 'right') {
rh = number;
ans += 'R';
} else {
lh = number;
ans += 'L';
}
} else {
rh = number;
ans += 'R';
}
}
}
return ans;
}
Java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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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로직에서도 문제가 있었다. 8, 12번 TC가 통과되지 않았다.
최초값이 lh, rh를 0으로 줬는데 이게 의심이 됐었는데 시작하는 위치가 정확하지 않았다. 이걸 고쳐줘야 한다.
lh = 0, rh = 0을 넣어줬다면 2번 키패드와의 거리가 동일하게 잡히나?
const lDist = Math.abs(keypad[number][0] - keypad[lh][0]) + Math.abs(keypad[number][1] - keypad[lh][1]);
const rDist = Math.abs(keypad[number][0] - keypad[rh][0]) + Math.abs(keypad[number][1] - keypad[rh][1]);
Java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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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을 출력해보면
이렇게 되는데 키패드에 *와 #의 좌표를 추가해서 거리를 계산했을 때
이렇게 같은 값이 나온다. 결국 같은 값이므로 hand에 따라 어느 손잡이이냐에 따라 그 손으로 누르게 될텐데 2580에서 왜 달라지는지 모르겠다.
만약 lh가 0에서 고정된 상태로 rh만 계속 이동하던 상황에서 8을 만났을 때 lh는 1번만에 이동할 수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실제로 lh는 *으로 시작해서 고정된 상태였어야 하므로 그때는 2번만에 이동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 거리의 차이가 발생하면 왼손으로 누르는 것과 오른손으로 누르는 것의 결과가 전혀 달라진다.
이 문제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은 문제에 보여준 표를 따라서 그대로 그 변수의 값을 변경시켜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이다. 초기값을 알려주고 있다.
그대로 lh = '*', rh = '#'을 주면 문제가 없다.
소스코드
function solution(numbers, hand) {
const keypad = {
0: [3, 1],
1: [0, 0],
2: [0, 1],
3: [0, 2],
4: [1, 0],
5: [1, 1],
6: [1, 2],
7: [2, 0],
8: [2, 1],
9: [2, 2],
'*': [3, 0],
'#': [3, 2],
};
let ans = '';
let lh = '*';
let rh = '#';
for (let i = 0; i < numbers.length; i++) {
const number = numbers[i];
if (number === 1) {
lh = 1;
ans += 'L';
} else if (number === 2) {
const lDist = Math.abs(keypad[number][0] - keypad[lh][0]) + Math.abs(keypad[number][1] - keypad[lh][1]);
const rDist = Math.abs(keypad[number][0] - keypad[rh][0]) + Math.abs(keypad[number][1] - keypad[rh][1]);
if (lDist < rDist) {
lh = number;
ans += 'L';
} else if (lDist === rDist) {
if (hand === 'right') {
rh = number;
ans += 'R';
} else {
lh = number;
ans += 'L';
}
} else {
rh = number;
ans += 'R';
}
} else if (number === 3) {
rh = 3;
ans += 'R';
} else if (number === 4) {
lh = 4;
ans += 'L';
} else if (number === 5) {
const lDist = Math.abs(keypad[number][0] - keypad[lh][0]) + Math.abs(keypad[number][1] - keypad[lh][1]);
const rDist = Math.abs(keypad[number][0] - keypad[rh][0]) + Math.abs(keypad[number][1] - keypad[rh][1]);
if (lDist < rDist) {
lh = number;
ans += 'L';
} else if (lDist === rDist) {
if (hand === 'right') {
rh = number;
ans += 'R';
} else {
lh = number;
ans += 'L';
}
} else {
rh = number;
ans += 'R';
}
} else if (number === 6) {
rh = 6;
ans += 'R';
} else if (number === 7) {
lh = 7;
ans += 'L';
} else if (number === 8) {
const lDist = Math.abs(keypad[number][0] - keypad[lh][0]) + Math.abs(keypad[number][1] - keypad[lh][1]);
const rDist = Math.abs(keypad[number][0] - keypad[rh][0]) + Math.abs(keypad[number][1] - keypad[rh][1]);
if (lDist < rDist) {
lh = number;
ans += 'L';
} else if (lDist === rDist) {
if (hand === 'right') {
rh = number;
ans += 'R';
} else {
lh = number;
ans += 'L';
}
} else {
rh = number;
ans += 'R';
}
} else if (number === 9) {
rh = 9;
ans += 'R';
} else if (number === 0) {
const lDist = Math.abs(keypad[number][0] - keypad[lh][0]) + Math.abs(keypad[number][1] - keypad[lh][1]);
const rDist = Math.abs(keypad[number][0] - keypad[rh][0]) + Math.abs(keypad[number][1] - keypad[rh][1]);
if (lDist < rDist) {
lh = number;
ans += 'L';
} else if (lDist === rDist) {
if (hand === 'right') {
rh = number;
ans += 'R';
} else {
lh = number;
ans += 'L';
}
} else {
rh = number;
ans += 'R';
}
}
}
return ans;
}
test('TC1', () => {
expect(solution([1, 3, 4, 5, 8, 2, 1, 4, 5, 9, 5], 'right')).toStrictEqual('LRLLLRLLRRL');
});
// test('TC2', () => {
// expect(solution([7, 0, 8, 2, 8, 3, 1, 5, 7, 6, 2], 'left')).toStrictEqual('LRLLRRLLLRR');
// });
// test('TC3', () => {
// expect(solution([1, 2, 3, 4, 5, 6, 7, 8, 9, 0], 'right')).toStrictEqual('LLRLLRLLRL');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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