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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가 뭔가요?

높은 수준의 정의

JavaScript는 웹 페이지에서 복잡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스크립팅 또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웹 페이지가 단순히 정적인 정보를 표시하는 것 이상으로 시의적절한 콘텐츠 업데이트, 대화형 지도, 애니메이션 2D/3D 그래픽, 스크롤링 비디오 주크박스 등을 표시할 때마다 JavaScript가 관련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어떤 일을 할 수 있나요?

흥미로운 것은 클라이언트 측 JavaScript 언어 위에 구축된 기능입니다.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API는 개발자가 구현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한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도록 미리 만들어서 제공하는 것입니다.
브라우저 API는 웹 브라우저에 내장되어 있으며, 주변 컴퓨터 환경의 데이터를 노출하거나 유용한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DOM (Document Object Model) API를 사용하면 HTML과 CSS를 조작하여 HTML을 생성, 제거 및 변경하고 페이지에 새 스타일을 동적으로 적용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에 팝업 창이 나타나거나 새로운 콘텐츠가 표시될 때마다(위의 간단한 데모에서 보았듯이) DOM이 작동하는 것입니다.
Geolocation API로 지리정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것이 Google 지도가 사용자의 위치를 찾아 지도에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Canvas와 WebGL API를 사용하면 애니메이션 2D 및 3D 그래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두 웹 기술을 사용해서 만들 수 있는 놀라운 결과를 엿보려면 Chrome Experiments와 webglsamples를 방문하세요.
HTMLMediaElement와 WebRTC를 포함하는 오디오와 비디오 API (en-US)를 사용하면 웹 페이지에서 바로 오디오 및 비디오를 재생하거나 웹 카메라에서 비디오를 가져와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 표시하는 등 멀티미디어로 정말 흥미로운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스냅샷 데모를 방문해서 감을 잡아보세요.)
서드파티 API는 기본적으로 브라우저에 내장되어 있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웹 어딘가에서 해당 코드와 정보를 가져와야 합니다.
Twitter API로 여러분의 최신 트윗을 웹 사이트가 보여주도록 구현할 수 있습니다.
Google 지도 API와 OpenStreetMap API로 웹 사이트에 지도를 삽입하고, 지도 관련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에서 JavaScript는 어떤 일을 하나요?

JavaScript의 가장 일반적인 용도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DOM (Document Object Model) API를 통해 HTML과 CSS를 동적으로 수정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업데이트하는 것입니다. 웹 문서의 코드는 일반적으로 페이지에 표시되는 순서대로 로드되고 실행됩니다. 수정하려는 HTML과 CSS 코드보다 JavaScript를 먼저 불러와 실행해버리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의 뒷부분에 있는 스크립트 로딩 전략에서 이 문제의 해결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브라우저 보안
대부분의 경우 각 탭의 코드는 완전히 독립적으로 실행되며 한 탭의 코드가 다른 탭이나 다른 웹사이트의 코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이건 중요한 보안 절차입니다. 이런 제약이 없으면 해커들이 다른 웹사이트의 정보를 훔치는 코드를 작성하는 등 나쁜 짓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프리터와 컴파일러
프로그래밍에서 인터프리터와 컴파일러라는 용어를 들어봤을 것입니다. 인터프리터를 사용하는 언어에서는 코드가 위에서 아래로 실행되고 코드 실행 결과가 즉시 반환됩니다. 브라우저에서 코드를 실행하기 전에 코드를 다른 형태로 변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코드는 프로그래머에게 친숙한 텍스트 형식으로 수신되어 바로 처리됩니다.
반면, 컴파일러를 사용하는 컴파일 언어는 컴퓨터에서 실행되기 전에 다른 형태로 변환(컴파일)됩니다. 예를 들어, C/C++에서는 코드를 컴파일러로 기계언어로 변환하여, 그 결과를 컴퓨터가 실행합니다.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의 원본 소스 코드에서 생성된 이진 형식(바이너리)으로부터 실행됩니다.
JavaScript는 가볍고, 인터프리터를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웹 브라우저는 JavaScript 코드를 원문 텍스트 형식으로 입력받아 실행합니다. 기술적인 측면으로 따지자면, 대부분의 모던 JavaScript 인터프리터들은 실제 성능 향상을 위해 JIT 컴파일(just-in-time 컴파일)이라는 기술을 사용하는데, 스크립트의 실행과 동시에 소스 코드를 더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이진 형태로 변환하여 최대한 높은 실행 속도를 얻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컴파일이 미리 처리되는 것이 아니라 런타임에 처리되기 때문에 JavaScript는 여전히 인터프리터 언어로 분류됩니다.
내부 JavaScript
<script>..</script>
외부 JavaScript
<script src="script.js" defer></script>
인라인 JS 처리기
html 코드에 넣는 것은 관심사의 분리가 되지 않고 중복 코드가 많아진다.
대신 addEventListener 사용하기
스크립트 로딩 전략
외부 예제에서는 <script> 태그 요소에 도달하면 브라우저에 HTML 콘텐츠를 계속 다운로드하도록 지시하는 defer 속성이라는 보다 최신 JavaScript 기능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script src="script.js" defer></script>
HTML
복사
이 경우 스크립트와 HTML이 동시에 로드되어 코드가 작동합니다.
고전적인 방법은 스크립트 요소를 본문의 맨 마지막(</body> 태그 바로 앞)에 배치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모든 HTML을 읽은 후에 스크립트를 불러오게 됩니다. 이 방법의 문제는 HTML DOM을 모두 불러오기 전에는 스크립트의 로딩과 분석이 완전히 중단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많은 스크립트를 포함하는 대형 사이트에서는 이로 인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는 중대한 성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async와 defer
async는 스크립트가 서로 독립적으로 실행되고, 다른 스크립트에 의존하지 않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defer 속성으로 로드된 스크립트는 페이지에 표시되는 순서대로 로드됩니다. 또한 페이지 콘텐츠를 모두 불러오기 전까지는 실행하지 않으므로, 스크립트가 DOM의 위치에 의존하는 경우(예: 페이지에서 하나 이상의 요소를 수정하는 경우) 유용합니다.
요약하자면,
async와 defer 모두 브라우저가 페이지의 다른 내용(DOM 등등)을 불러오는 동안 스크립트를 별도 스레드에서 불러오게 만듭니다. 덕분에 스크립트를 가져오는 동안 페이지 로딩이 중단되지 않습니다.
async 속성을 지정한 스크립트는 다운로드가 끝나는 즉시 실행합니다. 이렇게 하면 현재 페이지의 렌더링을 중단하며, 특정 실행 순서가 보장되지 않습니다.
defer 속성을 지정한 스크립트는 순서를 유지한 채로 가져오며 모든 콘텐츠를 다 불러온 이후에 실행합니다. ← defer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스크립트를 즉시 실행해야 하고 종속성이 없는 경우 async를 사용하세요.
다른 스크립트에 의존하거나 DOM 로딩이 필요한 스크립트에는 defer를 사용하여 스크립트를 로드하고, 원하는 순서에 맞춰서 <script> 요소를 배치하세요.

JavaScript에 발 담그기

딱히 인상 깊은 내용은 없습니다.

뭐가 잘못됐을까요? JavaScript 문제 해결

오류의 종류

구문 오류: 코드에 잘못된 철자가 있으면 발생하는 오류로, 프로그램이 아예 구동하지 못하거나 중간에 멈춰버리는 현상을 일으키며, 모종의 오류 메시지도 나타납니다. 올바른 도구와, 메시지의 뜻만 파악하고 있으면 그럭저럭 고칠 만합니다!
개발자 콘솔 참조하기.
논리 오류: 구문은 올바르지만 의도한 동작과 실제 코드에 차이가 있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은 성공적으로 돌아가지만 잘못된 결과를 낳습니다. 보통 오류를 직접 가리키는 메시지가 없기 때문에 구문 오류보다 고치기도 힘든 편입니다.
논리 파고들기.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기-변수

변수는 값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중요한 차이점입니다. 변수는 값 자체가 아닙니다. 변수는 값을 위한 컨테이너입니다. 당신은 변수란 물건들을 저장할 수있는 작은 골판지 상자와 같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지정되지 않은 타입

JavaScript는 "느슨한 유형의 언어(loosely typed language)" 입니다. 즉, 다른 언어와 달리 변수에 포함 할 데이터의 유형을 지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JavaScript의 기본적인 연산 - 숫자와 연산자

인상적인 부분 없습니다.

문자열 다루기 — 문자열

문자열 제대로 다루기

Strings as objects

변수가 문자열 객체 인스턴스되면, 결과적으로 수많은 속성과 메서드가 사용 가능하게 됩니다.

배열(Arrays)

배열이란 일반적으로 "리스트같은 객체(list-like objects)"라고 기술됩니다. 배열은 보통 리스트에 저장된 다수의 값들을 포함하고 있는 하나의 객체입니다.
배열 안의 각 값들에 개별적으로 접근할 수 있고, 리스트를 통해 반복(loop)하고 모든 값에 동일한 것을 할 수 있는 것과 같이, 리스트와 함께 엄청 유용하고 효율적인 것들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배열이 없다면 모든 원소를 별도의 변수에 저장해야 할 것이고, 각 원소에 대해 별도로 출력하고 더하는 코드를 불러야 할 것입니다. 이런 방식은 작성하기에 훨씬 오래 걸리고, 덜 효율적이며, 오류가 나기 쉽습니다. 만약 우리가 청구서에 더할 10개의 물품을 가지고 있다면 이것만으로도 이미 짜증나는데, 100개의 물품, 혹은 1000개의 물품이라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