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동적으로 변경되는 콘텐츠를 만들고, 멀티미디어를 제어하고, 이미지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는 등 거의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스크립팅 언어.
JavaScript는 인터프리터를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인터프리터 | 코드가 위에서 아래로 실행되고 코드 실행 결과가 즉시 반환. 브라우저에서 코드를 실행하기 전에 코드를 다른 형태로 변환할 필요가 없다. |
컴파일러 | 컴퓨터에서 실행되기 전에 다른 형태로 변환(컴파일) |
스크립트 로딩
스크립트 중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능 두 가지
async | 다른 스크립트에 의존성이 없고, 실행 순서가 중요하지 않은 경우 |
defer | 다른 스크립트에 의존성이 있고, 실행 순서가 중요한 경우 |
산술 연산자
연산자 | 이름 | 예제 |
+ | 더하기 | 6 + 9 |
- | 빼기 | 20 - 15 |
* | 곱하기 | 3 * 7 |
/ | 나누기 | 10 / 5 |
% | 나머지 (또는 모듈로) | 8 % 3 ( 2를 반환합니다, 8을 3으로 나눴을 때 몫이 2이기 때문입니다.) |
** | 지수 | 5 ** 2 ( 5의 제곱이기 때문에 25를 반환합니다.) |
비교 연산자
연산자 | 이름 | 목적 | 예시 |
=== | 일치 연산자 | 왼쪽과 오른쪽의 값이 완전히 동일한지 테스트합니다. | 5 === 2 + 4 |
!== | 불일치 연산자 | 왼쪽과 오른쪽 값이 서로 동일하지 않은지 테스트합니다. | 5 !== 2 + 3 |
< | ~보다 작음 | 왼쪽 값이 오른쪽 값보다 작은지 테스트합니다. | 10 < 6 |
> | ~보다 큼 | 왼쪽 값이 오른쪽 값보다 큰지 테스트합니다. | 10 > 20 |
<= | ~보다 작거나 같음 | 왼쪽 값이 오른쪽 값보다 작거나 같은지 여부를 테스트합니다. | 3 <= 2 |
>= | ~보다 크거나 같음 | 왼쪽 값이 오른쪽 값보다 크거나 같은지 여부를 테스트합니다. | 5 >= 4 |
대입 연산자
연산자 | 이름 | 목적 | 예시 | 의미 |
+= | 더하기 대입 | 오른쪽의 값을 왼쪽 변수 값에 더하고 새 변수 값을 반환합니다. | x += 4; | x = x + 4; |
-= | 빼기 대입 | 오른쪽의 값을 왼쪽 변수 값에서 빼고 새 변수 값을 반환합니다. | x -= 3; | x = x - 3; |
*= | 곱하기 대입 | 오른쪽의 값을 왼쪽 변수 값에 곱하고 새 변수 값을 반환합니다. | x *= 3; | x = x * 3; |
/= | 나누기 대입 | 오른쪽의 값을 왼쪽 변수 값에 나누고 새 변수 값을 반환합니다. | x /= 5; | x = x / 5; |
변수 : var, let, const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해 확보한 메모리공간 자체 또는 그 메모리 공간을 식별하기 위해 붙인 이름
값을 저장하고 참조하는 메커니즘으로, 값의 위치를 가리키는 상징적인 이름이다.
변수 | 범위 | 설명 |
var | 전역 또는 함수 | 업데이트도 되고, 재선언도 가능 |
let | 블록 | 업데이트 될 수 있지만, 재선언은 불가능(같은범위 내) |
const | 블록 | 업데이트도 재선언도 불가능 |
배열 : array
여러개의 값을 하나의 묶음으로 다루며, 저장된 값마다 인덱스 번호가 있다.
번호는 각 요소에 자동으로 붙으며 0부터 시작한다.